My Think

2007년 겨울을 보내며

헤스톤 2007. 12. 31. 16:03





“생각을 바로하면 마음이 편하다”


2007년을 보내며...  박  형  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호락호락하지 않다. 삶이 무거운 것은 아닐지 몰라도 결코 가볍지 않다. 가끔은 비굴하여야만 지나갈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직계 존,비속이나 형제,자매를 비롯한 친,인척과 친구, 직장동료, 공동생활 주민 등 여러 사람과 얽혀 사는 것도 어렵지만, 혼자 사는 것은 더욱 어렵다.


  어떻게 하면 마음이 편해지나. 어떻게 하면 삶이 즐거워 지나. 아주 쉬운 것은 아니지만, 아주 어려운 것도 아니라고 본다. 우선 생각을 바로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올바른 생각만 하다보면 올바른 성품을 지니게 되고 자신의 인격도 향상됨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 지인이 보내준 글이 있는 데, “삶이 즐거워지는 습관 8가지”라는 것이다. 마음에 와 닿는 점이 많아 나름대로 약간 보태고 수정하여 곁에 두고자 한다.


  하나, 불행의 책임을 남에게 돌리지 말라.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불행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이 편해지기 위해 즉각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린다.

  물론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것은 자기 잘못을 직면해야 하므로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남의 탓으로 돌리게 되면 어려움이나 불행이 닥칠 때마다 남의 탓으로 돌리게 되고 습관으로 굳어지게 된다.

  따라서 모든 불행을 내 탓으로 돌리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생각을 바로 가져야 한다.


  둘, 진심만을 말하라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상대는 기분 좋게 느끼고 칭찬한 사람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갖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칭찬은 아부와 다름없는 것이라고 하기도 하고, 상대를 마음대로 하려는 얄팍한 술책이거나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아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칭찬은 아부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칭찬은 진심이 뒷받침된 것이다.

  따라서 칭찬을 할 때 칭찬 그 자체 외에 다른 의미가 없다면 상대는 기분 좋게 느낄 것이고, 좋은 감정을 갖게 될 것이다.

 

  셋, 똑똑한 척 하지 마라.


  똑똑한 척 하는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바람직하지도 않고 운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도 않는다.

  우선 똑똑한 척 행동하면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로부터 고립된다. 그리고 혼자서도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는 것처럼 보이면 사람들은 그를 도와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똑똑한 것은 좋은 것이지만, 똑똑한 척 하면 이로울 게 없는 것이다.


  넷,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라.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룬 것들을 돌아보고, 현재 갖고 있는 것들에 대하여 감사해야 한다.

  건강, 가정, 가족의 사랑, 자신의 재능과 기술 등에 고마워한다면, 불행에 괴로워하거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포기하거나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자신에게 찾아오는 행운의 분명한 유형을 알게 될 것이고 더 많은 행운을 만드는 데 주력하게 될 것이다.


  다섯, 단정하게 차려 입어라.


  화려하게 차려 입는 다거나 유행을 잘 따른다거나 돈이 많은 것처럼 보이라는 것이 아니다. 우선 잘 어울리는 색상의 옷으로 깔끔하게 입어야 한다. 잘 어울리는 옷차림으로 단정하게 차려 입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깨끗하고 단정하게 매력적으로 차려 입으면 보는 사람들의 감각이 적극적으로 자극을 받아 호감을 갖게 된다. 옷차림을 보면 생활태도나 마음가짐의 많은 부분을 알 수 있다.


  여섯, 인내심을 가져라.


  사소한 일에 발끈해서는 안 된다. 금방 후회할 일은 심호흡 한번으로 족하다. 운 좋은 사람들은 항상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마감시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또 어느 순간에 페달을 밟지 않고 미끄러져 내려가야 할지도 잘 알고 있다.


  일곱, 질투심을 버려라.


  가장 파괴적인 감정은 질투심이다. 질투를 하면 스스로 고통스러울 뿐 아니라, 적극적인 에너지를 쓸데없이 소모해서 실수를 하게 되고, 결국엔 자신의 운과 기회를 망치게 된다.

  질투심이 많은 사람으로 운 좋은 사람은 없다. 운 나쁜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행운에 배 아파하고 인색하게 구는 것이다.

  질투심을 버리고 언제나 평정심을 유지하면 행운은 살며시 찾아온다. 스스로 운이 좋다고 믿으면 더 빨리 찾아온다.


  여덟, 마음을 편히 가져라.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삶이 뜻한 대로 굴러가지 않을 때는 어쩌다 힘든 날 일 뿐이라 생각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자리에 주저앉게 되고 아마 미쳐버릴지도 모른다. 만약 오늘 너무너무 힘들다면 내일은 더 밝은 날이 기다릴 것이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한숨 자고 나서 한 발짝 물러나 보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이상 8가지이다. 삶이 즐거워지는 습관 8가지이다. 무엇보다 생각을 바로 하면 마음이 편하게 되고 좋은 습관을 지니게 될 것이다. 좋은 습관은 밝은 미래를 보장한다.



12


 








'My Th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걱정되는 나라  (0) 2008.06.04
투명한 사회  (0) 2008.05.20
올바른 대처  (0) 2008.04.14
남은 인생  (0) 2008.01.14
소금역할을 하는 사람  (0) 2007.12.14